이전 버전부터 있었던 Text 기능은 2바이트 문자(한글, 한자 등) 입력에 문제가 있어서 사용자를 불편하게 한다.
한글의 경우 받침이 있는 글자의 경우 받침이 떨어져 뒤로 밀리는 현상이 있다.
베가스8부터 추가된 프로 타이프 타이틀러(Pro Type Titler)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재미있고, 다이나믹한 자막을 만들어낼 수 있다.
베가스 8에 새롭게 추가된 Pro Type Titler는 기존의 Text를 이용한 자막 만들기의 문제점을 보완한 상당히 획기적인 자막 편집기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매우 다이나믹한 자막을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은 아래 그림과 같이 [Media Generators] 탭을 선택하면 왼쪽 목록 중에 있다.
아무런 텍스트와 위치 정보가 없는 빈 것(Empty)부터 아래 안전선에 가까운 것(Near Baseline)까지 네 가지의 기본 형태가 있으나 다른 기능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추가해 넣을 수도 있다.
가. 기능 살펴보기
[Empty]를 드래그하여 타임라인에 가져가 보자. 새로운 트랙이 하나 생성되면서 아울러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이다.
[새 텍스트 입력] 단추를 누르고 글자를 입력해서 자막을 만드는 방법과 [프리 셋팅 항목들]을 선택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정해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나. 새 텍스트 입력을 통한 자막 만들기
먼저, 새 텍스트 입력을 통해 그 기능을 알아보자.
1) 새 텍스트 입력 단추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편집창에는 'Sample Text'라는 글자가 입력되어 나타나고, 왼쪽에는 [Text]를 비롯한 세 가지의 [Span Properties]가 나타나게 된다.
2) 'Sample Text'를 클릭한 후 '아름다운 봄의 전경'이라고 수정해보자. 글꼴을 바꾸고 싶으면 왼쪽의 [Font family] 펼침 목록을 눌러 선택하여 바꿀 수 있다.
3) 그 외 [Text] 탭에서는 글자의 크기 및 스타일, 글자 속성(진하게 등), 기울이기, 줄 간격, 들여쓰기/내어쓰기, 자간 등을 조절할 수 있다.
4) [Style]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설정해줄 수 있다. 각 항목의 왼쪽에 체크 박스가 있으면 그것을 선택한 후 세부 내용을 설정해주면 된다.
5) [Open Type]에서 탭에는 주로 영문에 해당되는 세부 설정 사항들이 있는데, 한글과는 큰 관련이 없으므로 생략한다.
이상과 같은 항목들에서 설정을 해줄 필요가 있는 내용들을 설정해준 다음 글자 입력 및 편집 모드에서 빠져나와야 자막의 위치 및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줄 수 있다.
글자 편집 모드에서 빠져 나오려면 편집창의 상단에 있는 안내문 부분을 클릭하거나 [Esc]키를 누른다.
6) 이제 자막의 화면상 위치를 조절해보자.
단순히 화면상에서 자막이 보일 위치만 바꿀 경우는 미리보기에서 입력된 글자 박스를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된다. 또한 왼쪽에 있는 슬라이드 막대를 이용하여 위치를 잡아줄 수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왼쪽의 [Transform] 탭에서는 가운데 정렬 방법(위 가운데, 세로의 중간 가운데, 아래 가운데 중 택일), 회전, 가로(x), 세로(y) 축을 기준으로 임의의 위치 설정하기(Offset 항목), 가로, 세로를 기준으로 한 크기 변경(Scale 항목), 기울이기(Shear) 등을 지정해줄 수 있다.
각 항목의 오른쪽 끝에 있는 수치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수치를 직접 입력하여 원하는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 앞의 그림을 보면 각 항목의 왼쪽에 @ 표시가 붙어 있는데 이는 키프레임을 만들어주고, 그 프레임에 원하는 효과를 넣어줄 경우 자동으로 애니메이션 처리가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막 이벤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효과를 줄 경우는 이 @를 누르지 말고 효과를 주어야 하고, 중간에 효과를 변경하여 애니메이션화할 경우 이 @를 누르고 작업을 하면 된다.
7) [Effect] 탭을 통해서는 다음과 같은 속성들을 설정해줄 수 있다.
8) [Layout]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다.
다. 움직이는 자막 만들기
여기서는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자막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앞서 ★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자막을 애니메이션화해서 움직이도록 처리하려면 각 항목의 앞에 있는 @를 눌러놓고, 기준자를 적당한 프레임에 위치시킨 다음 키프레임을 넣어주고 원하는 효과를 주면 된다.
(1) 선택 연습
효과를 줄 범위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장 전체 혹은 단어 단위, 글자 단위를 선택한 후 줄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선택해보자.
(2) 문장이 떨어져 튕기는 자막을 만들어보자.
자막 문장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져 두 번 정도 바운드한 후 제 자리에 안착하는 자막을 만들어보자.
1) Pro Type Titler에서 빈 것을 선택하여 적당한 프레임에 위치시킨다.(이 트랙을 맨 위쪽에 배치한다)
2) 편집 화면에서 적당한 문장(2단어 이상)을 입력한 후 Esc키를 눌러 글자 입력 모드에서 빠져나온다.
3) 문장 전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왼쪽에 있는 [Offset]항목 중 [Y] 앞의 @를 클릭하여 활성화한 후 슬라이드 막대를 움직이거나 미리보기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글자를 화면의 상단에 위치시킨다. 이렇게 하면 아래 쪽 타임라인의 첫 프레임에 키프레임이 생성됨(작은 동그라미 점 형태)을 볼 수 있을 것이다.
4) 프레임 기준자를 적당한 곳으로 옮긴 후 [Y]축 슬라이드 막대를 왼쪽으로 옮겨 글자를 화면의 바닥 쪽으로 이동시킨다. 타임라인을 보면 키프레임이 생성되고 위치 이동에 따른 선형이 나타남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 다음 그림을 참조하여 프레임 선택, Y축으로 상하 이동을 반복하도록 만들어보자.
동작의 빠르기나 글자의 위치 등은 키프레임을 드래그하여 위치를 옮김으로써 변경이 가능하다.
라. 템플릿 이용하기
베가스 프로 타이프 타이틀러에는 아주 다이나믹하고 멋진 템플릿들이 내장되어 있다. 하지만 이 템플릿들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자막으로 수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템플릿은 미리보기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다.
여기에는 [Curves], [Collections], [Effects], [Gradients] 등 4종류의 템플릿이 있다.
이 템플릿들은 메뉴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해당 목록이 펼쳐진다.(위 그림은 [Collections] 메뉴임)
이것들 중에 하나를 활용하고 싶다면 그것을 드래그해서 아래쪽에 있는 타임라인에 가져다 놓는다. 목록 창을 닫으려면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다음 그림은 타임라인의 모습이다.
드래그&드롭을 하면 효과를 나타내는 문장이 입력이 되게 되는데 수정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아래 그림은 'float and drop'을 'The End'로 수정한 것이다. 자세히 보면 맨 앞 철자 f가 남아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글자를 수정할 때는 효과 전체를 잘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문장 전체가 덩어리가 되어 움직이는 지 아니면 단어 단위로 움직이는 지 혹은 낱글자 별로 움직이는 지를 먼저 봐야 한다.
위의 float and drop의 경우는 낱글자 별로 움직이는 것이므로 글자 선택에서 낱글자까지 접근한다. 그리고 원하는 글자로 대체를 하되 첫글자는 남겨두고 수정하도록 한다. 그 이유는 첫 자에 효과 속성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많고 이 글자를 수정해버리는 적용되어 있는 효과도 사라지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불필요하게 된 첫 글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릴 수 있다.
참고 예제) 지란지교를 꿈꾸며
'소니베가스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강. 인터넷용 동영상 만들기 (0) | 2015.07.14 |
---|---|
14강. 파이어웍스를 활용한 자막 처리 (0) | 2015.07.14 |
12강. 자막 넣기-Text 활용 (0) | 2015.07.14 |
11강. 사진으로 뮤직비디오 만들기(5)-크로마키 활용하기 (0) | 2015.07.14 |
10강. 사진으로 뮤직비디오 만들기(4)-마스크 효과 (0) | 2015.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