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래시(Flash) 강좌

3-26. 눈이 내린다 - 심볼 속 심볼

by 리치샘 2016. 6. 23.

    재3장 애니메이션 기초

    3-26. 눈이 내린다 - 심볼 속 심볼


    심볼은 세 가지 유형이 있으며, 이 세 가지 유형은 같은 유형 혹은 다른 유형을 다시 포함할 수 있습니다.
    물론 포함된 심볼 속에 또다른 심볼을 포함시킬 수가 있지요. 2중 3중 필요한 만큼 심볼은 또 다른 심볼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아래와 같은 눈이 내리는 풍경을 만들어봄으로써 심볼이 심볼을 포함하는 것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심볼을 복제, 변형해서 활용하는 방법도 알아봅니다.


    1) 무비의 배경색을 검정색으로 설정합니다. Ctrl + J키를 눌러 문서 속성에서 배경색을 바꾸어줄 수도 있습니다.


    2) 브러시 도구를 이용하여 눈송이를 그립니다.
     


    3) 그려진 눈을 선택한 후 [수정 > 모양 > 채우기 가장자리 부드럽게]를 합니다.
     


    4) 눈송이의 크기를 자유변형 도구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아주 작은 크기로 조절하고자 한다면 돋보기로 확대해서 조절하든지, 속성에 있는 너비와 높이 값 입력 항목을 이용하여 수치 입력을 하십시오.
    스테이지 전체 크기에서 눈송이가 차지할 크기를 감안하여 조절하면 될 것입니다.


    5) 크기 조절된 눈을 선택한 후 F8키를 눌러 다음과 같이 그래픽 심볼로 변환합니다.


    * 1차로 그래픽 심볼로 변환한 이유는 이 눈송이가 가장 기본적인 그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6) 떨어지는 눈을 만들기 위해 이 그래픽 심볼을 선택하고 다시 F8키를 눌러 다음과 같이 무비클립 심볼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비클립 심볼 속에 그래픽 심볼이 포함되게 되는 것입니다.
     


    7) 변환된 무비클립을 더블클릭해서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눈송이가 스테이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도록 [트윈 > 모션]을 주고, 속성 창을 이용하여 이동에 관한 옵션들을 설정해줍니다.
     


    8) 떨어지는 모습이 약간 다른 눈을 만들기 위해서 라이브러리 패널에서 '눈01'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복제를 합니다.
     


    9) 라이브러리에 있는 복제된 '눈02'의 미리보기 그림을 더븥클릭해서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는 눈의 키프레임 별 위치, 회전 방향, 부드러움 등등을 원래와 다르게 해서 변형해줍니다.

    10) 이렇게 만든 눈01, 눈02를 다음 그림과 같이 스테이지 아래위를 포함해서 골고루 드래그&드롭을 합니다.
     

    11) 보다 현실적인 모습이 되게 하려면 다양한 종류의 눈 내리는 무비클립을 만들어서 적절하게 배치하면 될 것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