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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모음/플래시(Flash) 강좌

제4장 애니메이션 만들기 4-01. 액션 스크립트의 개념

by 리치샘 2016. 6. 23.

제4장 예제를 통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이 장에서는 예제를 통해 애니메이션들을 만들어보겠습니다.


4-01. 액션 스크립트의 개념


1. 액션과 액션 스크립트

    액션 스크립트는 플래시 무비를 제어할 수 있는 명령어인 액션(Action)이 모여 이루어진 여러 줄의 코드를 의미합니다.

    액션은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으며, 이들은 용도와 역할에 따라 분류되어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메뉴를 만들어두고 그 메뉴를 마우스로 누르면 해당되는 내용이 들어 있는 프레임으로 이동하게 한다든지 하는 것이 액션인 것입니다.

    액션을 이해하고 액션을 적절히 얽어서 스크립트로 만들어준다면 플래시 무비는 보다 인터렉티브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액션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제작
    - 상호작용이 포함된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
    - 멀티미디어 게임 제작
    - 이-러닝 컨텐츠 제작
    - CD-ROM 타이틀 제작 등등


2. 액션 스크립트의 내부

    액션 스크립트를 이용하려면 ‘이벤트(Event)와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의 개념을 이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 이벤트 : 무비가 재생되면서 일어나는 갖가지 사건(예 : 마우스 조작, 무리클립 제어, 키보드 누름 등등)

    ▶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를 받아서 처리하는 역할

    ▶ 액션 : 이벤트 핸들러에 의하여 실행되는 동작

    예를 들어 손님이 집을 방문하여 초인종을 누르면(이벤트), 주인이 소리를 듣고(이벤트핸들러), 문을 열어주는 행위(액션)을 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액션 패널 살펴보기

    가. 액션 패널 열기

    액션 패널은 주메뉴의 [윈도우 > 액션]에서 클릭하여 체크하거나, 단축키 F9를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또는 그림과 같이 화면 아래쪽에 있는 액션 제목 표시줄을 클릭해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 제목 표시줄을 다시 클릭하면 원래 상태로 닫히게 됩니다.

 

    나. 액션 패널 살펴보기

    액션 패널은 직접입력 모드와 도우미 모드가 있습니다.

    직접 입력 모드는 액션 스크립트에 익숙한 전문가가 타이핑으로 직접 입력하는 모드이고, 도우미 모드는 열거된 액션을 선택하면 선택 입력 상자가 함께 표시되어 스크립트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쉬운 초보자용 모드입니다.

    이 강의는 가능한한 도우미 모드에서 액션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취할 것입니다.

    위는 직접 입력 모드이고 아래는 스크립트 도우미 모드입니다. [스크립트 도우미]를 클릭하면 이 양 모드를 상호 전환할 수 있습니다.

    도우미 모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액션을 선택하면, 선택된 액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선택 항목을 고르거나 입력을 할 수 있는 상자가 나타나게 되고, 선택 혹은 입력한 사항들이 액션스크립트창에 자동으로 입력되게 됩니다.

 

    다. 액션의 대상

    액션을 적용할 수 있는 대상은 타임라인 상의 프레임(특히 키 프레임), 무비클립 심볼 인스턴스, 버튼 심볼 인스턴스 등 세 가지입니다.


    <여기서 잠깐>

    인스턴스(Instance)란?

    플래시 애니메이션에서 두 번 이상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객체는 심볼로 등록해두면 대단히 편리하다는 점을 앞 강좌에서 익히셨을 줄로 압니다.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이야기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든다고 가정해봅시다. 난쟁이를 그리되 일곱 명을 모두 그리기보다는 한 난쟁이를 그려서 심볼로 등록한 다음 스테이지에 일곱 번 가져다 쓰는 식으로 제작하는 것이 훨씬 쉽겠죠?

    그런데 일곱 난쟁이가 스테이지에서 하는 행동이 모두 제각각 다르다면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이름을 붙여주면 됩니다. 난쟁이1, 난쟁이2 ...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이렇듯 스테이지에 등장해서 사용되고 있는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하고 그것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을 인스턴스 네임(instance name)이라고 합니다.


    라. 액션 스크립트 작성 순서

    ① 액션 대상(프레임, 무비클립 인스턴스, 버튼심볼 인스턴스)을 선택합니다.

    ② 액션 창을 열고 액션을 입력합니다.

    ③ 결과 확인을 위해 Ctrl + Enter 키를 누릅니다.

    ※ 액션은 입력하면 바로 스크립트가 되므로 [확인] 혹은 [OK]와 같은 입력 단추가 없습니다.

    ※ 결과 확인을 위해 액션 창을 닫을 필요가 없습니다.

    ※ 잘못 입력된 액션이나 수정이 필요한 스크립트는 스크립트창에서 해당 줄을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