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애니메이션 기초
3-25. 빛이 지나가는 효과 만들기 - 마스크 효과 활용(2)
3-18. 마스크 효과 활용에 이어 다음 완성된 예제와 같은 또 다른 마스크 효과를 만들어봅시다.
[만들어보기]
1) 무비의 크기를 가로 550, 세로 150 정도로 설정합니다.
2) 스테이지에 다음과 같이 글자를 입력합니다.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도록 글꼴은 굵은 것으로 선택하고, 크기는 스테이지 크기에 맞도록 해주십시오.
3) 글자를 선과 면으로 분리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Ctrl + B(수정 > 분리)를 2번 눌러줍니다.
4) 색상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그래디언트 색상을 만듭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알파값인데, 좌우측은 30% 정도, 가운데는 70% 정도로 설정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빛이 지나가는 효과를 더욱 잘 드러낼 수 있습니다.
5) 색상 패널에서 설정해준 색상을 입힌 글자를 선택한 후 복사합니다(Ctrl + C).
6) 새 레이어를 삽입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 자리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 단축기 : Ctrl + Shift + V
7) 레이어1을 선택하고 레이어 삽입을 한 후 이름으로 '빛'으로 변경합니다.
8) '빛'레이어에 다음 그림과 같이 네모를 그립니다.
채움 색상은 글자에 채워진 색상과 같은 색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색상 변경을 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그 색으로 채워집니다.).
테두리가 있다면 선택한 후 지워줍니다.
네모를 그룹으로 변환시켜줍니다.(선택 후 Ctrl + G)
9) 적당한 수의 프레임을 건너뛰어(약 40프레임 정도) '빛' 레이어에 F6키를 눌러 키프레임을 넣어주고, 나머지 레이어는 F5키를 눌러 프레임 삽입을 해줍니다.
40 프레임에서 네모를 스테이지 오른쪽에 가져다 놓고 1~40 프레임을 [트윈 > 모션] 처리를 해줍니다.
10) 여기까지의 작업은 단순히 글자 사이를 네모가 지나가는 애니메이션일 뿐입니다.
레이어2의 글자 안에서만 네모가 보이도록 하면 마치 빛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레이어 2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마스크]를 선택해줍니다.
11) 완성된 예제와 같이 배경색을 주고, 테두리 및 그림자 효과를 넣으려면
스테이지의 아무런 객체도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속성 > 배경색]을 클릭 변경해주고,
레이어1의 글자에 잉크 병 도구를 테두리 선을 넣어준 후,
무비클립으로 변환, 속성 패널에서 [필터 > 그림자]를 적용하면 됩니다.
12) 무비 테스트를 해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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