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애니메이션 기초
05. 트윈의 속도 조절하기
애니메이션 구현의 기본은 트윈에 있습니다.
트윈의 방법은 앞서 언급한 바 있듯, [수세미 - 모양]을 외우고 있으면 편리할 것입니다.
여기서 공부할 내용은 트윈의 속도 조절입니다.
움직임의 빠름과 느림을 좌우하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가. FPS(Frame per Second)
초당 프레임 속도. 기본값은 12fps로 되어 있지만, 이는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한번 설정된 값은 무비의 끝까지 적용됩니다. 즉, 무비 중간에서 12fps -> 5fps -> 30fps 등으로 변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나. 키프레임 사이의 간격
키프레임과 키프레임 사이에 얼마나 많은 프레임이 들어 있는가가 동작의 속도를 좌우합니다.
다음 예를 보십시오.
무비 속에 들어 있는 글처럼 차의 출발점과 끝점의 프레임 수에 따라 차의 달리는 속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이 무비의 타임라인 모습입니다.
키프레임 사이의 프레임수가 많을수록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다. [부드러움]을 이용한 속도 조절
[트윈 > 모션] 처리를 하면 [속성]에 [부드러움]이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부드러움]은 '점차 느리게'의 의미를 갖습니다.
수치 조절을 통해 0 이상 100까지는 점점 느리게, 0 이하 -100으로 조절하면 점점 빠르게 동작하게 됩니다.
다음 무비의 위는 부드러움 100, 아래는 부드러움 -100을 준 경우입니다.
라. [부드러움 > 편집]을 이용한 속도 조절
이 기능은 부드러움의 정도를 중간 중간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속성 > 부드러움] 옆에 있는 [편집] 단추를 누르면 조절 가능합니다.
마우스로 그래프의 중간을 드래그하면 곡선의 모양을 변경하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핸들을 이용하여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를 참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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