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의 활용 팁(2)
1. 연필 도구
▷ [기본] 드래그 - 선 그리기
▷ 상황에 따라 선 그리기 모드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 객체 드로잉
이 단추가 눌러진 상태에서 그린 선은 묶음(그룹) 속성을 가짐과 동시에 객체 드로잉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을 동시에 가집니다.
▷ 선 그리기 모드
곧게
굴곡이 심한 곡선 부분을 직선화해서 그려줍니다. 이는 벡터 그래픽이 가지는 좌표(포인트)와 베지어 선 관련 정보를 최대한 줄여주기 위해서입니다. 관련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파일의 용량이 커지며, 연산에 필요한 시간도 많이 소요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벡터 그래픽에서는 좌표 및 선 관련 정보가 적으면 적을수록 좋습니다. 벡터 그래픽은 단순, 명료해야 벡터 그래픽다운 맛이 나지요.
매끄럽게
가능한한 좌표 수를 줄이고, 선을 부드럽게 그려줍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드입니다.
잉크
마우스가 가는대로 최대한 그 모양을 살려주는 모드입니다. 일반 그래픽의 연필과 유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플래시에서는 권장되지 않은 모드입니다.
2. 브러시 도구
▷ 브러시(붓)의 색상은 채움 색상이며 선이 아닌 면 속성을 가집니다.
▷ 옵션에서 브러시의 크기와 모양을 먼저 선택한 후 그리기를 버릇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스테이지를 확대하더라도 브러시의 크기는 확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정밀한 브러시 작업을 위해서는 스테이지를 확대해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 브러시 모드 : 다음 그림과 설명을 잘보고 충분히 이해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3. 잉크병 도구
▷ 잉크병은 획(선)과 관련되는 도구입니다.
▷ 선을 그린 후 그 선의 속성(굵기, 모양, 색상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4. 페인트 통 도구
▷ 페인트 통 도구는 채움(면)과 관련되는 도구입니다.
▷ 테두리 선을 그린 후 색상을 채워넣습니다.
▷ 채움 영역을 선택한 후 색상을 변경하고자 할 때는 채움 색상표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 채우기 틈 크기 옵션
아래 그림과 같이 틈 크기는 모두 4가지가 있습니다.
벡터 그래픽은 좌표를 이용하므로 육안으로 보기에는 선이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좌표가 일치하지 않아 좌표가 어긋나 있거나(ⓐ의 경우), 틈이 벌어져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페인트통으로 색상을 채워보았을 때 색상이 들어가지 않으면 1차적으로 이 틈 크기를 점검해보야 하고, 2차적으로는 돋보기로 확대한 후 틈 크기를 살펴보아 어긋나 있을 경우 일치시켜 주어야 합니다.
5. 스포이드 도구
▷ 선과 면의 색상을 추출합니다.
▷ 선 색상을 추출하면 잉크병 도구로, 면 색상을 추출하면 페인트 통 도구로 바뀝니다.
6. 지우개
▷ 지우기 모드는 위의 브러시 모드와 원리가 같습니다.
▷ 수도꼭지는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선이나 면을 클릭함으로써 강력한 수돗물로 불순물을 제거하듯이 없애줍니다.
다음 그림은 왼쪽과 같이 연필 위주로 스케치한 다음 수도꼭지를 이용하여 오른쪽과 같이 불필요한 선과 면을 제거한 예입니다.
▷ 지우개 모양은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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