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그리기 도구 활용
12. 펜 도구 사용법
펜 도구는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거의 중심이자 핵심적인 도구입니다. 비트맵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아예 없거나 있다고 해도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만 선과 면 중심으로 대부분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벡터 프로그램에서는 없어서는 알될 아주 중요한 도구입니다.
1. 직선 그리기 - 이동, 클릭
단순한 직선을 연결하여 그리고자 할 때는 클릭하여 좌표를 찍어주고 이동한 후 클릭을 계속하면 됩니다.
2. 물결 모양 곡선 그리기 : 클릭 - 이동 - 드래그 - 이동 - 클릭
출발점 좌표을 클릭해서 찍어주고 이동합니다.
곡선을 그리고자 하는 지점에서 드래그하면서 베지어의 곡선의 모양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다시 이동을 해서 클릭을 해주면 물결 모양(웨이브형)의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볼록/오목 형 곡선 그리기 : 클릭 - 이동 - 드래그 - 끝점 클릭 - 이동 - 드래그
오목하거나 볼록한 곡선을 그리고자 할 때는 출발점 좌표를 클릭해 찍어줍니다.
곡선을 그리고자 하는 지점에서 드래그하면서 베지어의 곡선의 모양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곡선의 끝 부분을 클릭해주면 물결형 곡선이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다시 이동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베지어 곡선을 만들어 줍니다.
4. 곡선과 직선의 연결 : 클릭 - 이동 - 드래그 - 끝점 클릭 - 이동 - 클릭
곡선을 이어서 직선을 그리고 다시 곡선을 그리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출발점 좌표를 클릭해 찍어줍니다.
곡선을 그리고자 하는 지점에서 드래그하면서 베지어의 곡선의 모양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곡선의 끝 부분을 클릭해주면 물결형 곡선이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다시 이동한 후 클릭하면 직선이 그려지게 됩니다.
5. 개념 정리
위에서 펜 도구의 사용법을 장황하게 설명하였습니다만 그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직선은 이동 후 클릭
곡선은 드래그
곡선 성질을 없애려면 곡선의 끝점 클릭
6. 확인 실습
펜 도구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그려보십시오.
'플래시(Flash)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4. 도구 활용 팁(2) (0) | 2016.06.13 |
---|---|
2-13. 도구 활용 팁(1) (0) | 2016.06.13 |
2-11. 세부 선택 도구 활용하기 (0) | 2016.06.13 |
2-10. 자유변형 도구의 활용 - 입체 상자 그리기 (0) | 2016.06.13 |
2-09. 선택 도구를 이용한 객체 편집 (0) | 2016.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