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도구를 이용한 객체 편집
선택 도구는 스테이지의 객체를 선택하는 것이 주 기능이지만 그려진 객체를 편집하는 데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그런 만큼 다른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도 Ctrl키를 누르면 바로 이 선택 도구가 작동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그림을 그려서 실습해보십시오.
다음 그림을 유심히 봐 주십시오.
선택 도구를 묶여지지 않은 객체 위에 올렸을 때의 마우스 커서 모양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3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꼭지점 이동
꼭지점에서는 ㄴ 자 모양이 표시되며, 드래그하여 좌표를 옮길 수 있습니다.
2. 곡선으로 모양 변형
선분 위에서는 마우스 커서 꽁무늬에 눈썹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곡선으로 변형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변형해 보십시오.
3. 곡선에 꼭지점 추가하기
곡선의 중간에 꼭지점을 추가하여 변형하려면 Ctrl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변형해보십시오.
4. 선택하기와 옮기기
선택 도구는 선이나 면 위에서 클릭하면 해당 부분만 선택이 됩니다.
테두리 선을 가진 면 위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면과 테두리 선이 함께 선택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선택 방법을 잘 활용하면 선 혹은 면만을 복사, 이동, 변형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Flash)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1. 세부 선택 도구 활용하기 (0) | 2016.06.13 |
---|---|
2-10. 자유변형 도구의 활용 - 입체 상자 그리기 (0) | 2016.06.13 |
2-08. 태극기 그리기 (0) | 2016.06.13 |
2-07. 캐리커쳐 그리기 (0) | 2016.06.03 |
2-06. 그라디언트 및 투명 색상 만들기 (0) | 2015.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