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생활

빙글빙글 빙글링하자

by 리치샘 2015. 11. 2.


2013년 6월 세계 SNS 현황

위 차트에도 나와 있지만 해외 SNS (Pinterest)라 다. 관심있는(Interest) 것에 핀(Pin)을 꽂아둔다는 의미를 갖고 출발한 이 SNS는 관심사를 공유하는다는 측면에서 꽤나 활성화되어 있는 서비스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가입자나 활용도가 미미한 수준이다.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 우리나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SNS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SNS 가입자 조사에서 상위 5위 안에 들기 시작한 서비스로 그 이름은 '빙글'이다.

의 SNS다. 을 모아서 공다.

빙글은 한국인이 개발한 앱임에도 불구하고 그 구성과 성격은 세계적이다. 개발자에 의하면 한국산 세계적인 SNS가 되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출발했다고 한다. 

빙글은 사용자가 글을 쓰는 ‘카드’와 모임을 형성할 수 있는 ‘파티’ 라는 요소로 크게 구성돼 있다. 단 하나의 카드라도 곧 관심사가 된다. 이를 기반으로 파티 역시 만들어진다.

“파티는 한국적인 커뮤니티 요소를 반영한 거예요. 물론 주인장이 운영 방향을 결정하는 국내 포털들의 카페와는 분명 달라요.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글을 쓰고 모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소수가 권력을 독점하면서 나타나는 불합리가 없죠. ‘위키피디아(인터넷 백과사전·집단지성)’와 같은 민주적 자치가 가능해요.” - 개

2015년 11월 초, PC 웹 메뉴를 기준으로 살펴보자.

빙글은 웹페이지와 앱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가입은 새로운 아이디를 내거나 페이스북 혹은 구글+ 계정을 이용하면 된다.

-------------------------------

화면 왼쪽 위에 메인 메뉴가 있다.

Vingle
으로 가기
인기 : 인기 있는(Popular;파퓰러라고도 표시됨) 게시물. 게시물은 빙글에서는 카드라고 함
내 커뮤니티 : 내가 팔로우한 모임의 카드 보기

오른쪽 위에는 검색, 쓰기, 소식 및 계정 정보 아이콘이 있다.

홈의 본문 영역에는 빙글 탑 스토리((Top Story)라고 해서 가장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는 카드가 표시되고, 그 아래로 피드(Feed)라고 해서, 내가 가입한 커뮤니티나 팔로우 하고 있는 카드의 새 카드 즉 게시물이 표시된다.  


[인기]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리스트가 나온다.

[인기] 메뉴 아래로 전체(All)를 비롯한 이슈, 스포츠, TV연예 를 비롯한 카테고리가 표시되고, 그 바로 아래에는 가장 인기있는 카드들이 나타난다. 그리고 카테고리 오른쪽 끝에는 표시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Popular Now]는 현재 인기있는 카드들이 표시되고, [Rising Cards]에는 인기 상승 중인 카드들이 열거된다. 


[내 커뮤니티]를 클릭하면 내가 가입한 커뮤니티들이 표시되고, 해당 커뮤니티를 클릭하면 카드를 볼 수 있게 된다. 가입한 커뮤니티가 많을 경우 아래 쪽에 있는[모두 보기]를 누른다.


글쓰기 아이콘을 누르면 먼저 [컬렉션]을 선택하여야 한다. 컬렉션은 내가 만드는 게시물이나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클립] 즉 연결하여 모아두는 곳으로 성격별로 분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언어를 선택하세요]에는 펼침목록과 같이 다양한 언어로 게시물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SNS가 지향하는 세계화의 면목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카드를 쓸 때 지켜야할 유의점을 숙지할 것을 알려주는 메시지가 노랑 바탕에 표시된다.


[메시지]는 메신저 기능. 각종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내 소식]에는 나와 관련되는 각종 알림과 소식이 들어 있다.


맨 오른쪽에 있는 [내 정보 보기]는 다음과 같이 컬렉션과 팔로잉 상황이 표시된다.

 

빙글 앱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ingle.android&hl=ko
  iOS : https://itunes.apple.com/kr/app/vingle-bing-geul/id637534820?mt=8

빙글 홈페이지 : http://www.vingle.net

 

'정보와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닥터 지바고  (0) 2015.11.07
SNS의 변화  (0) 2015.11.03
사이시옷에 관한 규정  (0) 2015.10.23
모니터만 구입해서 TV 시청하기  (0) 2015.10.08
세계 자동차 메이커 개요  (0) 2015.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