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사진 다루기

19. 그래픽 관련 기자재 활용하기

by 리치샘 2015. 7. 20.

그림을 컴퓨터에서 가공 처리하는 방법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자재를 중심으로 그 원리와 방법들을 살펴본다.


가. 컴퓨터 그래픽 작업 환경

컴퓨터 그래픽은 작업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주변기기들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일반 업무용 컴퓨터보다 다소 성능이 뛰어난 컴퓨터와 입력 장치로 마우스, 디지타이저,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등과 출력장치로 프린터, 플로터 등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따라 해당 소프트웨어를 갖추어야 함은 말할 필요가 없다.

 

나. 스캐너

스캐너는 일종의 복사기로 원본을 읽어 컴퓨터의 그림 파일로 기록해주는 장치이다.

얼마만큼 정밀하게 읽어들이느냐는 것이 성능의 관건이며 보통은 이 성능을  광학 해상도 몇 dpi(dot per inch)  하는 형식으로 나타낸다.

또한 고해상도로 얼마만큼 빨리 읽어 들이느냐도 중요한 성능의 기준이 된다.

스캐너를 통해 읽혀진 그림은 USB나 패러렐(병렬) 혹은 시리얼(직렬) 포트를 통해 컴퓨터로 전송이 되어 그림 파일로 저장이 된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버튼만 누르면 스캔에서 저장까지 연속적으로 작업이 수행되도록 되어 있는 제품도 있다.

 

 


다. 컬러 프린터

  

편집된 이미지를 종이에 출력하는 장치. 역시 성능은 해상도와 속도이다.

최근에는 컬러 이미지 출력용으로 일명  포토 프린터 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프린터로 출력된 고해상도의 사진은 일반 사진에 비해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해상도와 색감이 뛰어나다.


라. 디지털 캠코더

기존의 아날로그 기록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의 동영상 촬영기이다.

아날로그에 비해 디지털 기기 특히 컴퓨터와의 접속이 용이하고, 편집 또한 간편하며, 고화질이다.

디지털 카메라처럼 정지 화상을 기록할 수도 있고, 촬영된 영상 중 특정 장면을 정지영상으로 변환, 저장할 수도 있다.

컴퓨터와의 연결은 보통 IEEE 1394(일명 파이어 와이어) 포트를 사용하며, 기종에 따라서는 USB 포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 고화질 TV 방송이 시작되면서 HDV(고화질 디지털 비디오) 캠코더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마. OCR

스캐 너나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이미지에서 텍스트 즉 글자를 추출하여 문서 파일로 변환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 인식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원본의 상태에 따라 인식률의 차이가 심하며, 문단 인식이 제대로 안되거나 그림과 글자의 복합되어 있는 문서의 경우 많은 편집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문제점이다.

'디지털사진 다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사진 보기 및 보정 프로그램  (0) 2015.07.20
20. 디지털 사진의 활용  (0) 2015.07.20
18. 이미지 파일 형식  (0) 2015.07.20
17. 디카 사진 컴퓨터로 가져오기  (0) 2015.07.20
16. 파노라마 사진  (0) 2015.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