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 모음/소니베가스 강좌

03강. 비디오 테이프의 영상을 컴퓨터로 가져오기

by 리치샘 2015. 7. 14.

동영상 편집을 위한 첫 단계로 캠코더의 영상을 컴퓨터로 가져와야 한다. 
최근에 출시되는 캠코더는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혹은 DVD를 저장 매체로 사용하는 기기들이 대부분이다.
이들 기기들은 보통 USB단자를 통해 영상을 컴퓨터로 옮긴다.

하지만 테이프를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 IEEE1394 단자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한 후 캡쳐를 해야 한다. 여기서는 6mm 혹은 8mm 디지털테이프에 담긴 영상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을 알아본다.


가. DV에서 캡쳐하기

    디지털 캠코더에서 캡쳐를 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된다.

    ① 컴퓨터와 캠코더를 연결한다.(캠코더의 전원이 켜진 채 연결하지 않도록 한다. IEEE1394 단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② 캠코더 전원을 켜고 VCR 모드로 설정해준다.

    ③ 베가스 메뉴에서 [File > Capture Video]를 실행한다.

    ④ 만약 캡쳐할 장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원하는 장치가 아닌 다른 장치가 화면에 표시되면 [Video] 메뉴에서 원하는 장치를 선택한다.

     * 일반적으로 DV 캠코더는 [Microsoft DV Camera and VCR]을 선택하면 된다.

     

     

     ⑤ 캡쳐해서 저장할 파일 이름을 물어온다. 테이프 이름이 곧 파일 이름이 되는데 내용에 맞게 넣어주되, 일련번호가 붙도록 그림과 같이 1이란 숫자가 들어가게 한다. 이름 아래의 세 가지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지금 캡쳐하지 않는다' : 테이프의 현재 위치를 잘 모를 경우에 선택한다. 일단 캡쳐 모드로 들어간 후 테이프를 되감기/빨리감기/재생해보기 등의 컨트롤을 통하여 캡쳐할 지점을 찾은 다음 캡쳐할 수 있다.

    ▷ '테이프의 현재 위치에서 캡쳐 시작'을 선택하고 [OK] 단추를 누르면 테이프의 영상이 미리보기에 나타나면서 바로 캡쳐가 시작된다.

    ▷ '시작점으로 돌려 캡쳐'는 말 그대로 테이프를 맨 처음 위치로 되감기 한 후 캡쳐하는 것이다.

     

    일단 첫 번째를 선택한 뒤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캡쳐할 수도 있다.

    ⑥ [Capture]탭에서 아래 쪽에 있는 테이프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캡쳐 시작할 지점을 찾는다.

    ⑦ 시작점을 찾았으면 다음 그림과 같이 [Capture Video] 단추를 누른다.

     

    ⑧ [Advanced Capture] 탭에서는 보다 상세한 캡쳐 환경 및 캡쳐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 그외 PC캠 등에서 캡쳐하거나 A/V 입력 장치가 있으면 그것을 통해 입력되는 영상, 음향을 캡쳐할 수도 있다.

     

    [참고] 하드디스크 공간 확보

    DV 테이프에서 컴퓨터로 캡쳐할 경우 1시간 분량의 동영상은 13기가바이트나 된다.

    따라서 영상 편집용 컴퓨터는 운영체제를 비롯한 일반 프로그램을 설치해두는 하드디스크와는 별도로 7200rpm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별도로 달아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적어도 하드디스크의 빈공간을 100기가바이트 이상 비워두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