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강 콜백함수 예제
제5강에서는 콜백함수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예제들로 구성하였습니다.
5-01. 무비클립 메서드
플래시 액션스크립트는 객체 지향 언어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일상 생활과 매우 닮은데가 있습니다. 낯설지 않은 구문 형식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과 유사한 구조에다가 앞서의 액션스크립트 구문 형식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경로, 액션스크립트, 매서드, 함수 등의 구분을 위한 기호가 가미되어 있는 것이므로 결코 어렵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 액션스크립트는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가. 메서드(Method)?
어떤 식이든 명령을 그 명령의 대상자가 있어야할 것이고, 그 대상자가 취해야 할 행동이 따라주어야할 합니다. 이를테면 공부해라고 한다면 행동만 있을 뿐 대상이 없는 명령이고, '철수야'라고 부르기만 한다면 대상자는 있으되, 명령이 빠진 셈입니다.
'철수야, 공부해'라고 해야 정확한 명령이 되는 것이지요. 이 때 '철수'는 액션 스크립트에서 인스턴스에 해당되고, '공부해'는 메서드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액션 스크립트로 표현하면,
철수.공부해
가 됩니다.
나. 예제 분석
앞서의 예제에서 'RUN' 단추를 선택하고, 액션스크립트 창을 보면 다음과 같은 구문이 들어있습니다.
밑줄친 '_root.runwoman.play();'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내용인데, 이를 말로 표현하면,
현재 메인타임라인에 있는, runwoman아, 움직여!'
가 될 것입니다.
첫줄의 on (release)는 '마우스를 누르거든' 이라는 마우스 이벤트입니다.
(마우스 이벤트에 관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살펴봅니다)
이제 STOP 버튼의 액션 스크립트
on (release) {
_root.runwoman.play();
}
그리고, 타임라인의 1프레임에 있는 다음 스크립트가 이해되시나요?
_root.runwoman.stop();
1프레임의 액션은 무비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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