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예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4-19. 검사 자료 제작하기
이 예제는 아래의 완성된 예제와 같이 문항을 보고 보기 항목에서 자신의 상황에 따른 보기를 고르면 보기에 따라 차등화된 점수가 합산되어 결과를 진단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 인터넷을 한번 시작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오랜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내게 된다.
-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 인터넷에 빠져 있다가 다른 사람과의 약속을 어긴 적이 있다.
- 인터넷을 하면 스트레스가 모두 해소되는 것 같다.
-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하다.
-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해진다.
-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 인터넷 사용 때문에 실생활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인터넷 사용을 그만두지 못한다.
-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곤 한다.
- 인터넷을 하느라고 피곤해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기도 한다.
-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한 적이 있다.
- 다른 할 일이 많을 때에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 인터넷을 할 때 누군가 방해를 하면 짜증스럽고 화가 난다.
- 인터넷이 없다면 내 인생에 재미있는 일이란 없다.
- 인터넷을 하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흥미진진해진다.
-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이 더 많다.
-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가족들과 마찰이 있다.
- 인터넷에서 알게 된 사람들이 현실에서 아는 사람들보다 나에게 더 잘해준다.
-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서 나오는 소리가 들리고 인터넷을 하는 꿈을 꾼다.
문항은 모두 20개로 되어 있으며, 인터넷 중독 예방센터(http://www.iapc.or.kr)의 진단 프로그램을 참고하였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위의 문항을 그대로 이용한다면 보기의 최고점은 5점, 보기와 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늘 그렇다(5점) 2) 자주 그렇다(4점) 3) 보통이다(3점) 4) 별로 그렇지 않다(2점) 5) 전혀 그렇지 않다(1점)
[생각해보기]
한 문항씩 반드시 문제를 풀도록 하여야겠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보기 중 하나를 클릭해야 다음 문제로 넘어가도록 하면 될 것입니다.
보기에는 각각의 점수를 부여하고, 클릭을 하면 부여된 점수가 누적되어가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문제를 다 풀고 나면 합산 점수를 가지고 진단을 해주도록 해야겠지요?
[진단 기준 및 내용]
20~49점(진단1) : 당신은 평균적인 인터넷 사용자입니다. 당신은 가끔씩 너무 오랫동안 인터넷 사용에 시간을 소비한다고걱정할 지 모르지만대체적으로 자신의 인터넷 사용시간을 잘 조절하고 계십니다.
50~79점(진단 2) : 당신은 인터넷 때문에 일상 생활 가운데서 때때로 혹은 빈번하게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시간을 조금 줄이도록 노력해 보세요.
80~100점(진단 3) : 당신의 인터넷 사용은 당신의 일상 생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습(교육활동)상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인터넷 사용을 줄이도록 하세요.
진단을 하고는 다시 진단 평가를 해볼 수 있도록 버튼을 달아주고, 시작 부분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모두 20개의 문항이 있고 진단 부분(3가지)을 표현하는 3개의 프레임 등 모두 24개 이상의 프레임이 필요합니다.
예제 파일
1-1. 1프레임에 들어갈 액션스크립트(콜백 함수)
// 무비가 재생되지 않도록 합니다.
stop();
// 누적 점수 변수 선언, 초기값은 0
total = 0;
// 보기 1번(인스턴스 이름 b1)을 누르면 점수를 5점 누적시켜 주고 다음 문제(다음 프레임)으로 간다.
_root.b1.onRelease = function() {
total = total + 5;
nextFrame();
};
// 이하의 내용은 보기 1번과 같은 개념입니다.
_root.b2.onRelease = function() {
total = total + 4;
nextFrame();
};
_root.b3.onRelease = function() {
total = total + 3;
nextFrame();
};
_root.b4.onRelease = function() {
total = total + 2;
nextFrame();
};
_root.b5.onRelease = function() {
total = total + 1;
nextFrame();
};
1-2. 누적 점수로 분기(진단)하기
20번 문항이 들어 있는 20프레임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21프레임으로 가게 됩니다.
따라서 21프레임에는 보기를 없애 버리고, 키프레임에 if 문을 사용해야 분기가 되도록 합니다.
즉, 만약 누적 점수가 20~49점이면 23프레임으로 가고,
50~79점이면 24프레임으로, 80~100점이면 25프레임으로 가도록 하면 될 것입니다.
if (total >= 20 && total <=49){
gotoAndStop(23);
}
if (total >= 50 && total <=79){
gotoAndStop(24);
}
if (total >= 80 && total <=100){
gotoAndStop(25);
}
사실 이 21프레임은 무비를 실행하면 순간적으로 지나가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가 눈치를 거의 채지 못합니다.
1-3. 다시 검사
23, 24, 25프레임에는 각각 진단 문장이 있습니다. 아울러 점수 표시와 함께 [다시 검사] 버튼도 넣어줍니다.
[다시 검사] 버튼에는 1프레임으로 가서 멈춰라라고 하면 되겠지요?
on (release){
gotoAndStop(1);
}
1-4. 점수 표시하기
변수를 통해 얻어진 값을 화면상에 표시하려면 텍스트 상자가 '동적 텍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텍스트 상자에 표시될 변수명을 [변수 : ] 항목에 적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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