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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웍스 강좌

2.5. 그리기 관련 기초 지식 - 벡터와 비트맵

by 리치샘 2013. 5. 16.

2.5. 그리기 관련 기초 지식


    ▶ 벡터(Vector)와 비트맵(Bitmap)

    일반적으로 컴퓨터 그래픽은 벡터 형식 아니면 비트맵 형식 둘 중에 하나입니다. 매크로미디어 프리핸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코렐 드로우 같은 프로그램은 벡터 형식의 그림을 그립니다만 어도비 포토샵, 페인트샵 프로 등은 비트맵 그림을 만들어냅니다.

    벡터 그래픽에서는 패쓰와 포인터가 기본 요소입니다.
    벡터는 아무리 확대해도 원래의 모양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반대로 비트맵은 이미지를 모눈종이의 한칸 한칸마다 모자이크처럼 칸을 채워서 만드는 것으로 확대를 하면 외곽에 오돌토돌한 계단이 보이기 시작해서 확대하면 할수록 그림의 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들어집니다.



    파이어웍스는 벡터든 비트맵이든 간에 이를 구분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는 우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벡터와 비트맵의 경계를 흐리게 해버린 우수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웍스에서 그린 개체(그림)은 편집 가능한 벡터 패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프리핸드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성질입니다.

    파이어웍스에서 그리기를 하면 개체의 속성(비트맵 혹은 벡터)에 따라 사용자가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벡터와 비트맵용 도구가 자동적으로 교체되어 사용되게 됩니다.

    ▶ 그리기 도구 개요

    아래 그림과 같이 용도별로 묶여졌 있습니다.

    [선택], [비트맵], [벡터], [웹], [색상], [보기]로  분류되어 있어 도구의 성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