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애니메이션 기초
14. 안내선을 따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앞서 공부한 애니메이션은 직선 운동을 하는 것 아주 단순한 것이었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안내선을 마련해주고 개체가 그 선을 따라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아래의 예제를 한번 살펴보세요.<완성 예제>
풍선이 꾸불꾸불한 궤적을 따라 움직입니다. 이는 모션 가이드(안내선) 기능을 이용한 것입니다.
[만들어보기]
1) 그리기 도구 들을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풍선을 그립니다. 그리고 화살표 도구로 불록을 싸서 심볼의 그래픽으로 등록(F8)합니다.
2) '레이어1'을 더블클릭하여 이름을 '풍선'으로 변경합니다.
(아래 설명에서 이 레이어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사용하겠습니다.)
3) 풍선 레이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클래식 모션 안내선 추가 ; Add Classic Motion Guide]를 실행, 안내선 레이어를 만듭니다.
안내선 레이어를 추가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안내선: 풍선]이라는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안내선이 들어 있는 레이어와 그 안내선에 영향을 받는 레이어가, 계층을 형성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영향을 받는 Guided 레이어는 안내선이 있는 Guide 레이어보다 조금 안쪽으로 들어가 표시되어 다른 레이어와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 이 계층 레이어는 윈도우즈에서 상위 폴더와 하위 폴더의 관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의 안내선 레이어에 여러 개의 안내선을 그려서 '영향을 받는 레이어(Guided Layer)'를 추가함으로써 하위의 레이어들이 안내선을 따라서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안내선 레이어에 안내선을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5) 이제 안내선 레이어를 잠그고, [풍선1]레이어의 잠금을 해제한 다음 선택한 후 그림과 같이 20프레임을 클릭한 다음 F6키를 눌러 키프레임을 추가하십시오.
안내선 레이어도 20프레임을 클릭한 후 F5키를 눌러 프레임을 늘려줍니다.
6) [중요] 1프레임을 클릭하고 안내선에 풍선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붙입니다.
(정확하게 붙여주어야 안내선을 따라 움직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석을 켜고 풍선 심볼을 안내선 밖으로 이동합니다.
심볼의 중심점을 드래그하면 위 그림과 같이 윤곽만 보이는 형태가 됩니다. 이 때 중심점 동그라미를 안내선 위에 가져가면 마치 자석이 당기듯이 붙게 됩니다.
[주의] 만약 자석이 켜져 있지 않으면 풍선을 끄는 동안 기준점이 되는 동그라미가 나타나지 않아 안내선 위에 정확하게 놓기가 힘들어집니다.그리고 혹시 이 안내선과 작업창 배경의 격자(Grid)선이 비슷한 위치에 있을 경우 안내선이 아닌 격자선과 일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트윈 > 클래식 트윈]의 결과가 일직선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이 부분을 돋보기 도구로 확대를 하여 정확하게 안내선과 일치하게 하든지, [보기 > 그리드] 메뉴를 클릭하여 격자를 비활성화한 후에 작업하십시오.
7) 풍선 20프레임을 클릭하고 위의 6)과 같은 방법을 풍선을 안내선의 위 끝 부분에 붙여줍니다.(꼭 정확하게 끝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8) 풍선 레이어의 1프레임과 20프레임 사이를 [트윈 > 클래식 모션] 처리해줍니다.
추가 실습
안내선 레이어에 안내선을 추가하고 풍선 레이어를 두 개 더 보태서 모두 3개의 풍선이 시간 간격을 두고 날아가도록 하였습니다.
[주의] 한 개의 레이어에 두 개 이상의 개체를 놓으면 원하는 대로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움직이는 개체는 한 개가 하나의 레이어를 차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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