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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모음/플래시(Flash) 강좌

3-11. 텍스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by 리치샘 2016. 6. 16.

제3장 애니메이션 기초

11. 텍스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플래시MX에서는 글자를 다루는 기능이 추가되어 텍스트 애니메이션 구현이 쉬워졌습니다.
    스위시와 같이 간편한 조작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 버전에 비하면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가. 문서 크기 설정

    1) [수정 > 문서]를 실행하거나, 타임라인 하단의 [12.0fps]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문서 속성] 문답 상자를 불러냅니다.

    2) [크기] 중에서 [높이]를 100으로, [프레임 비율]을 25 정도로 설정줍니다.


    [확인]단추를 눌러줍니다.


    나. 텍스트 입력과 해체

    1) 텍스트 도구를 선택하고, 글꼴, 크기, 색상 등을 선택한 후 스테이지에 다음과 같이 글자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ESC키를 눌러 텍스트 전체가 선택된 상태가 되도록 합니다.

    2) [수정 > 분리] 혹은 Ctrl + B키를 한 번 눌러 각 낱글자로 분리합니다.
    * 이 과정을 두 번 실행하면 글자가 선과 면으로 완전 분리되게 됩니다.
     

    3) 위와 같이 낱글자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글자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레이어에 배포]를 실행합니다.

    레이어에 낱글자 별로 배치가 됩니다.


    다. 텍스트 애니메이션

    1) 스테이지의 각 글자를 선택한 후 F8키를 눌러 심볼(이름:글자, 비헤이비어:무비클립)로 변환합니다.


    2) 각 글자의 시작 키프레임 위치를 옮깁니다. 타임라인의 해당 키프레임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프레임으로 가서 놓으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시작 프레임의 위치를 10프레임 단위로 해놓았습니다.

 


    3) 다음 글자가 시작되는 프레임에 F6키를 눌러 키프레임을 넣어줍니다.
     


    4) 각 글자의 첫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 사이에 [트윈 > 모션]을 줍니다.


    5) 각 글자의 첫 프레임에서 스테이지의 글자를 자유변형도구를 이용하거나, [수정 > 변형 > 수평 뒤집기]를 한 후 스테이지의 위 바깥쪽에 배치합니다.
     


    6) 마지막 글자의 마지막 프레임에서 다소 여유를 두고 마우스로 타임라인을 드래그해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F5 키를 눌러 프레임을 삽입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애니메이션이 완료된 글자들이 스테이지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7) 각 글자의 시작 프레임에 있는 글자를 선택한 후 [속성 > 알파]에서 10% 정도의 값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