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애니메이션 기초 11. 텍스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플래시MX에서는 글자를 다루는 기능이 추가되어 텍스트 애니메이션 구현이 쉬워졌습니다.
가. 문서 크기 설정 1) [수정 > 문서]를 실행하거나, 타임라인 하단의 [12.0fps]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문서 속성] 문답 상자를 불러냅니다. 2) [크기] 중에서 [높이]를 100으로, [프레임 비율]을 25 정도로 설정줍니다. 나. 텍스트 입력과 해체 1) 텍스트 도구를 선택하고, 글꼴, 크기, 색상 등을 선택한 후 스테이지에 다음과 같이 글자를 입력합니다. 2) [수정 > 분리] 혹은 Ctrl + B키를 한 번 눌러 각 낱글자로 분리합니다. 3) 위와 같이 낱글자들이 선택된 상태에서 글자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레이어에 배포]를 실행합니다. 다. 텍스트 애니메이션 1) 스테이지의 각 글자를 선택한 후 F8키를 눌러 심볼(이름:글자, 비헤이비어:무비클립)로 변환합니다. 2) 각 글자의 시작 키프레임 위치를 옮깁니다. 타임라인의 해당 키프레임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프레임으로 가서 놓으면 됩니다.
3) 다음 글자가 시작되는 프레임에 F6키를 눌러 키프레임을 넣어줍니다. 4) 각 글자의 첫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 사이에 [트윈 > 모션]을 줍니다. 5) 각 글자의 첫 프레임에서 스테이지의 글자를 자유변형도구를 이용하거나, [수정 > 변형 > 수평 뒤집기]를 한 후 스테이지의 위 바깥쪽에 배치합니다. 6) 마지막 글자의 마지막 프레임에서 다소 여유를 두고 마우스로 타임라인을 드래그해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7) 각 글자의 시작 프레임에 있는 글자를 선택한 후 [속성 > 알파]에서 10% 정도의 값을 줍니다. |
'강좌 모음 > 플래시(Flash)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3. 다이나믹한 버튼 만들기(2) - 지도 활용 (0) | 2016.06.21 |
---|---|
3-12. 다이나믹한 버튼 만들기(1) (0) | 2016.06.17 |
3-10. 무비클립을 활용한 어항 만들기 (0) | 2016.06.16 |
3-09. 어항 만들기 (0) | 2016.06.15 |
3-08. 심볼 활용 - 움직이는 꽃 만들기 (0) | 2016.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