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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모음/플래시(Flash) 강좌

3-15. 라이브러리 활용

by 리치샘 2016. 6. 21.

제3장 애니메이션 기초

3-15. 라이브러리 활용


1) 라이브러리 패널 살펴보기

라이브러리는 심볼들의 창고임을 앞서 강의를 통해 익혔습니다.

심볼을 만들면 라이브러리에 보관되므로 라이브러리는 일종의 자료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라이브러리와 관련된 주요 기능 아이콘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심볼 추가 : 스테이지에서 제작한 후 심볼로 변환(F8키), 새 심볼 만들기(Ctrl + F8) 등 2가지 기능을 주로 이용하지만 이 아이콘을 눌러 새 심볼 만들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폴더 추가 : 심볼이 많을 경우 비슷한 유형이나 종류별로 묶어두기 위한 폴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심볼/폴더 지우기 : 불필요한 심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지울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 목록에서 선택한 심볼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재생 : 무비클립이나 음악클립의 경우 미리 재생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정렬순서 전환 : 정렬 순서를 이름-유형-사용 횟수 등의 분류 항목 별로 정렬합니다.

새 라이브러리 패널 : 라이브러리 패널을 하나 더 열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패널 고정 : 클릭하면 현재 열려 있는 라이브러리 패널 항목을 계속 고정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래시 파일을 띄워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바로 가기 메뉴 : 라이브러리와 관련한 다음과 같은 단축 메뉴들이 있습니다.

 

2. 라이브러리의 특징

라이브러리는 플래시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이므로 특성을 잘 파악해서 활용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1.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심볼은 스테이지에서 지워 버려도 남아 있게 된다.

2. 복제, 복사, 사용하지 않은 심볼 지우기 등의 라이브러리 관련 작업을 할 수 있다.(위 '바로 가기 메뉴' 참조)

3. 다른 파일에서 만든 라이브러리의 심볼도 현재 편집 중인 파일에 쉽게 불러다 쓸 수 있다.
[파일 > 가져오기 > 라이브러리로 가져오기] 혹은 [파일 > 가져오기 > 외부 라이브러리 열기] 기능 이용(아래 참조)
- 여러 개의 플래시 파일이 열려 있을 경우 라이브러리 패널에서 불러오기
 

4. 공용 라이브러리가 있다.
 

 

3. 라이브러리 관련 메뉴 및 기능

1) [파일 > 가져오기 > 라이브러리로 가져오기]
아래 4.에서 열거해놓은 파일들을 가져와서 현재 편집 중인 플래시 파일의 라이브러리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2) [파일 > 가져오기 > 외부 라이브러리 열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는 플래시 파일 속의 라이브러만 불러와 참조할 수 있습니다.


4. 라이브러리 패널에 포함될 수 있는 오브젝트 파일

종 류

확 장 명

이미지 파일

eps, ai, pdf / dxf / bmp / emf / fh7~fh11/ gif, jpg / wmf

사운드 파일

wav, mp3, aiff

비디오 파일

avi, mov, mpg(mpeg), asf(wmv), dv, fl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