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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강좌

3. 도구 익히기(1)

by 리치샘 2015. 8. 24.

3. 도구 익히기(1)

 

스케치업의 도구는 여타의 그래픽 도구에 비하면 매우 단순합니다. 도구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도구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도구들의 사용법은 [window > Instructor]창을 활성화시켜 놓으면 애니메이션과 함께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메뉴(Menu)

    스케치업의 모든 기능이 비슷한 기능별로 분류되어 있는 메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강좌에서 다루겠습니다.

 선택(Select)/컴포넌트(Make Component) 도구

  1) 선택(Select) 도구 : 편집 창에 있는 개체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 다른 도구나 명령을 사용하여 수정하고자 할 때 객체(entities)를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 이 도구를 누르고 편집창에 있는 원하는 객체(면 혹은 선 등)를 클릭하면 사포 모양의 점으로 선택됨을 표시합니다.

   키 조합

  • Ctrl = 여러 개의 객체를 선택하고자 할 때 추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Shift+Ctrl = 선택된 객체 중에서 빼고자 하는 객체를 이 키를 누르고 클릭합니다.
  • Shift = 선택된 객체는 빼고, 선택되지 않은 객체는 추가하고자 할 때
  • Ctrl+A = 모델(편집창)에 있는 모든 객체를 선택하고자 할 때 누릅니다.(마우스 클릭은 하지 않음)

  2) 컴포넌트 만들기(Make Component) 도구

    컴포넌트는 여러 개의 객체가 합쳐진 하나의 객체입니다. 일반 벡터 그래픽 편집기에서의 그룹화와 같은 개념이면서, 나아가 '플래시'의 '심볼', '디렉터'의 '캐스트/스프라이트'의 개념과 유사한 면도 있습니다.
    먼전 선택 도구로 컴포넌트화할 객체들을 선택한 후 이 도구를 누르고 다음 그림과 같은 등록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Name] 항목에 적당한 이름을 넣고(표시 되는대로 두어도 상관없음), [Create] 단추를 누르면 컴포넌트 창에 등록이 되게 됩니다. 컴포넌트 사용법은 제 강에서 다룹니다.

 연필(선) / 지우개 / 자 / 페인통 도구

  1) 연필(선); Pencil(Line) 도구

    일반 그래픽 프로그램의 연필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스케치업에서는 부가적으로 모서리를 처리하거나 입체화할 영역을 잘라 지정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1. 시작점을 클릭합니다.
  2. 마우스를 옮깁니다(드래그할 필요 없음)
  3. 선의 끝점을 클릭합니다.
  4. [부가] 이동(Move) 도구를 사용하기 위한 기준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5. [부가] 선과 선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6. [부가] 위의 그림과 같이 네 개의 점을 연결하거나 세 개 이상의 점을 연결하여 속이 채워지는 모양으로 그리면 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삼각형, 오각형 등의 다각형 제작)

  키 조합

  • Shift = 이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이동하면 선 그리는 방향이 고정됩니다.
  • 위, 왼쪽, 오른쪽 화살표키 = 축 방향 설정이 고정됩니다(위=파랑 축, 왼쪽=초록 축, 오른쪽=빨강 축)  

  2) 지우개 ; Eraser 도구

    객체를 지웁니다.

  사용법

  • 지우고자 하는 객체를 클릭합니다.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영역이 지정되고, 이 영역 안에 포함된 객체는 마우스 단추를 놓으면 지워지게 됩니다.

  키 조합

  • Shift = 객체를 숨깁니다.
  • Ctrl = 객체를 부드럽게 합니다.
  • Shift+Ctrl = 객체를 딱딱하게 합니다.

  3) 자 ; Tape Measure

    위의 그림과 같이 길이를 재거나 인접한 객체에 높이와 넓이 등을 맞출 때 안내선 혹은 안내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크기를 변경하는 기준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단위는 기본적으로 인치/피트 이나 [Window > Preference > Template]에서 센티미터 혹은 미터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1. 재고자 하는 출발점을 클릭합니다.
  2. 마우스를 옮깁니다.
  3. 재고자 하는 끝점을 클릭합니다.

   키 조합

  • Ctrl = 안내선 혹은 점을 만들 때 누릅니다. 안내선의 + 표시점에서 이어 그리면 안내선이 연결됩니다.
  • Shift = 재고자 하는 방향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시킵니다.
  • 위, 왼쪽, 오른쪽 화살표키 = 축 방향으로 고정됩니다(위=파랑 축, 왼쪽=초록 축, 오른쪽=빨강 축)

  4) 페인트통;Paint Bucket 도구

  • 면에 색상과 재질감을 입힙니다.

  사용법

  1. Materials Browser에서 펼침 목록을 이용하여 재질감 라이브러리를 선택합니다.
  2. 재질감 라이브러리에서 재질감을 선택합니다.
  3. 입히고자 하는 면을 클릭합니다.

  키 조합

  • Shift = 선택한 영역 모두에 재질감을 입힙니다.
  • Ctrl = 선택한 영역과 연결된 면에 재질감을 입힙니다.
  • Shift+Ctrl = 재질감을 교체합니다.
  • Alt = 이미 입혀진 재질감을 추출합니다(스포이드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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