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도구 익히기(1)
스케치업의 도구는 여타의 그래픽 도구에 비하면 매우 단순합니다. 도구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도구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도구들의 사용법은 [window > Instructor]창을 활성화시켜 놓으면 애니메이션과 함께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메뉴(Menu)
스케치업의 모든 기능이 비슷한 기능별로 분류되어 있는 메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강좌에서 다루겠습니다.
선택(Select)/컴포넌트(Make Component) 도구
1) 선택(Select) 도구 : 편집 창에 있는 개체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 다른 도구나 명령을 사용하여 수정하고자 할 때 객체(entities)를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 이 도구를 누르고 편집창에 있는 원하는 객체(면 혹은 선 등)를 클릭하면 사포 모양의 점으로 선택됨을 표시합니다.
키 조합
- Ctrl = 여러 개의 객체를 선택하고자 할 때 추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Shift+Ctrl = 선택된 객체 중에서 빼고자 하는 객체를 이 키를 누르고 클릭합니다.
- Shift = 선택된 객체는 빼고, 선택되지 않은 객체는 추가하고자 할 때
- Ctrl+A = 모델(편집창)에 있는 모든 객체를 선택하고자 할 때 누릅니다.(마우스 클릭은 하지 않음)
2) 컴포넌트 만들기(Make Component) 도구
컴포넌트는 여러 개의 객체가 합쳐진 하나의 객체입니다. 일반 벡터 그래픽 편집기에서의 그룹화와 같은 개념이면서, 나아가 '플래시'의 '심볼', '디렉터'의 '캐스트/스프라이트'의 개념과 유사한 면도 있습니다.
먼전 선택 도구로 컴포넌트화할 객체들을 선택한 후 이 도구를 누르고 다음 그림과 같은 등록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Name] 항목에 적당한 이름을 넣고(표시 되는대로 두어도 상관없음), [Create] 단추를 누르면 컴포넌트 창에 등록이 되게 됩니다. 컴포넌트 사용법은 제 강에서 다룹니다.
연필(선) / 지우개 / 자 / 페인통 도구
1) 연필(선); Pencil(Line) 도구
일반 그래픽 프로그램의 연필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스케치업에서는 부가적으로 모서리를 처리하거나 입체화할 영역을 잘라 지정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 시작점을 클릭합니다.
- 마우스를 옮깁니다(드래그할 필요 없음)
- 선의 끝점을 클릭합니다.
- [부가] 이동(Move) 도구를 사용하기 위한 기준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 [부가] 선과 선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부가] 위의 그림과 같이 네 개의 점을 연결하거나 세 개 이상의 점을 연결하여 속이 채워지는 모양으로 그리면 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삼각형, 오각형 등의 다각형 제작)
키 조합
- Shift = 이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이동하면 선 그리는 방향이 고정됩니다.
- 위, 왼쪽, 오른쪽 화살표키 = 축 방향 설정이 고정됩니다(위=파랑 축, 왼쪽=초록 축, 오른쪽=빨강 축)
2) 지우개 ; Eraser 도구
객체를 지웁니다.
사용법
- 지우고자 하는 객체를 클릭합니다.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영역이 지정되고, 이 영역 안에 포함된 객체는 마우스 단추를 놓으면 지워지게 됩니다.
키 조합
- Shift = 객체를 숨깁니다.
- Ctrl = 객체를 부드럽게 합니다.
- Shift+Ctrl = 객체를 딱딱하게 합니다.
3) 자 ; Tape Measure
위의 그림과 같이 길이를 재거나 인접한 객체에 높이와 넓이 등을 맞출 때 안내선 혹은 안내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크기를 변경하는 기준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단위는 기본적으로 인치/피트 이나 [Window > Preference > Template]에서 센티미터 혹은 미터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 재고자 하는 출발점을 클릭합니다.
- 마우스를 옮깁니다.
- 재고자 하는 끝점을 클릭합니다.
키 조합
- Ctrl = 안내선 혹은 점을 만들 때 누릅니다. 안내선의 + 표시점에서 이어 그리면 안내선이 연결됩니다.
- Shift = 재고자 하는 방향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시킵니다.
- 위, 왼쪽, 오른쪽 화살표키 = 축 방향으로 고정됩니다(위=파랑 축, 왼쪽=초록 축, 오른쪽=빨강 축)
4) 페인트통;Paint Bucket 도구
- 면에 색상과 재질감을 입힙니다.
사용법
- Materials Browser에서 펼침 목록을 이용하여 재질감 라이브러리를 선택합니다.
- 재질감 라이브러리에서 재질감을 선택합니다.
- 입히고자 하는 면을 클릭합니다.
키 조합
- Shift = 선택한 영역 모두에 재질감을 입힙니다.
- Ctrl = 선택한 영역과 연결된 면에 재질감을 입힙니다.
- Shift+Ctrl = 재질감을 교체합니다.
- Alt = 이미 입혀진 재질감을 추출합니다(스포이드 기능)
'스케치업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도구 익히기(4) (0) | 2015.08.25 |
---|---|
5. 도구 익히기(3) (0) | 2015.08.25 |
4. 도구 익히기(2) (0) | 2015.08.25 |
2. Self-paced Tutorials(스스로 해보기) - PART 1, 2, 3 (0) | 2015.08.24 |
1. 스케치업은? (0) | 2015.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