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케치업 강좌

1. 스케치업은?

by 리치샘 2015. 7. 15.

1. 스케치업은?

스케치업은 'Model your world'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구글 어쓰 상의 건물 및 주요 지형에 대한 입체화된 모습을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여 구글 어쓰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공해주는 아주 쉬운 입체(3D) 그래픽 제작도구입니다. 

얼마간 구글 스케치업이란 이름으로 출시되다가 현재는 Trimble Navigation Limited 란 회사 제품으로 나오고 있으나 구글 어스와의 연관성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글 스케치업은 프리웨어 버전과 프로 버전이 있으며, 다음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www.sketchup.com/ko

스케치업은 기존의 3D MAX나 MAYA와 같은 전문 3D 그래픽 툴에는 비교할 바가 못되지만, 몇 가지 안되는 도구를 이용하여 입체 그래픽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축 설계자들을 중심으로 완성된 건물의 입체 조감도를 제작하는 데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제작한 건물이나 특정 지형을 구글 어쓰와 연동이 되게 할 수 있으며, 3D Warehouse 웹페이지를 통해 공유가 가능하므로 전세계의 사용자들이 제작한 지형, 지물, 건물의 입체 모델이 구글 어쓰를 통해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설치 후 실행하면 나타나는 [Self-paced tutorials]를 살펴보면 익힐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지만 내용은 아주 세밀하고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업창 위 쪽에 있는 탭들을 차례대로 누르면 내용이 전개됩니다.(자세한 내용은 다음 강좌에서 다룹니다)

온라인 튜토리얼(동영상 강좌)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합니다.


용어의 개념

  • 스케치업은 여타의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과는 다른 몇 가지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엔타이틀(Entitle) : 일반적으로 객체(Object)라고 불리우는 모델을 이루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선이면, 면, 색상, 질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모델(Model) : 편집창에 위치하고 있는 객체 중 하나의 완성된 형태를 일컫습니다. 가령 벽면, 창, 계단, 지붕 등의 요소로 이루어진 집 한 채가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 Orbit : '궤도'라는 원뜻을 가지고 있고, 스케치업에서는 전후, 좌우, 수직,수평 등의 방향으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다음 그림은 구글 스케치업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예제로 미국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입니다.
이러한 건물은 스케치업에서 작업한 후 구글 어스에 삽입시키면 해당 위치에서 입체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스케치업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도구 익히기(4)  (0) 2015.08.25
5. 도구 익히기(3)  (0) 2015.08.25
4. 도구 익히기(2)  (0) 2015.08.25
3. 도구 익히기(1)  (0) 2015.08.24
2. Self-paced Tutorials(스스로 해보기) - PART 1, 2, 3  (0) 2015.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