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 패턴(Patterns)과 텍스쳐(Texture, 문양) 만들기
3.23.1. 패턴 만들기와 사용하기
1) 먼저 100 x 100 픽셀 정도의 작은 사이즈의 새 문서를 만듭니다.
물론 크기는 상관이 없지만 무늬의 특성상 필요 이상으로 클 필요는 없습니다.
2) 도구를 이용하여 마음에 드는 무늬를 그립니다.
다음과 같이 바둑판 모양으로 그려보십시오.
① 사각형 도구로 사각형을 그립니다.
② [속성]에서 너비와 높이 값을 50으로 합니다.
③ 그려진 사각형을 왼쪽 위에 배치하고, Ctrl + Alt + D 키를 눌러 복제합니다.
④ 복제된 사각형을 오른쪽 아래에 배치합니다.
3) 파이어웍스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Fireworks MX > Configuration > Patterns 폴더 안에 PNG 포맷으로 저장합니다. 여기서는 baduk01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하기로 합니다.
4) 새 파일을 열고, 사각형 도구나 원도구 등으로 개체를 그린 다음,
[속성]에서 [칠 범주]를 눌러 [패턴]을 선택합니다.
5) 면 색상표를 눌러 '기타'를 선택합니다.
6) 무늬를 저장해둔 폴더에 가서 baduk01.png를 선택한 후 [열기] 단추를 누릅니다.
7) 완성작
패턴의 경우 포인터 도구로 선택하면 패턴의 모양을 변경시킬 수 있는 안내선이 나옵니다.
안내선을 조작하면 멋진 변형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3.23.2. 텍스쳐 만들기와 사용하기
텍스처도 위의 패턴 만들기와 과정이 같습니다.
단, 저장시에 Indexed color나 Gray Scale의 형태로 저장해야 한다는 것만이 다릅니다.
물론 파일 포맷은 PNG 형식이어야만 합니다.
사용법 역시 비슷해서, [속성] 창에서 [텍스쳐 > 기타 > 파일 불러오기]의 순으로 하면 됩니다.
'파이어웍스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5. 배경 투명하게 처리하기 (0) | 2015.08.20 |
---|---|
3.24. 여러 가지 선 만들기 (0) | 2015.08.20 |
3.22. 애니메이션 만들기(2) (0) | 2015.08.18 |
3.21. 애니메이션 만들기(1) (0) | 2015.08.18 |
3.20. 선따라 가는 텍스트 만들기 (0) | 2015.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