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메뉴의 [패스에 첨부]가 이를 구현하는 메뉴입니다.
이 기능은 말 그대로 패스에다가 텍스트(문자)를 서로 붙여주는 것입니다.
3.20.1. 만들기
1) 새 파일 만들기 [파일 > 새 파일]
사이즈는 임의로 하시고 배경색도 임의로 설정하십시오.
2) 물결 패스 그리기
펜 도구를 이용해 작업창에 다음과 같은 패스를 그립니다.
이 패스를 따라서 글자가 흘러가도록 할 것입니다.
꼭 이런 모양이 아니더라도 별 모양이나 사각형, 타원형 등도 좋습니다.
3) 글자 입력
문자 도구를 사용해서 자신이 쓰고 싶은 글을 적습니다.
4) 패스에 글자 붙이기(Attach to path)
포인터 도구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텍스트나 그림 부분에 대면 빨간색으로 바뀔 것입니다.
여러 개의 개체를 한꺼번에 선택하는 방법은 개체 선택 도구를 이용, Shift + 클릭하면 됩니다.
드래그를 해서 개체들을 감싸도 됩니다.
5) 패스에 첨부하기
패스와 문자가 선택되었다면 메뉴의 [텍스트 > 패스에 첨부]를 선택합니다.
만약에 글자가 너무 작거나 커서 원에 온전하게 결합이 되지 않은 모양이라면 우선 글자를 더블 클릭해서 글자의 크기를 조절해 보십시오.
6) 결과
7) 다음 그림은 면색을 없애고, 선택을 준 다음 [속성]의 [효과]에서 '광선' 효과를 준 것입니다.
이렇듯 패스에 첨부된 문자에도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3.20.2. 방향
[텍스트 > 방향] 메뉴를 통해 패스에 대한 글자의 방향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패스 주이로 회전]을 선택한 경우입니다.
수직으로 기울이기
수평으로 기울이기
3.20.3. 패스로부터 분리
패스를 이용한 글자의 흐름이 원하는 모양이 아닐 경우 원래대로 분리해서 편집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분리하는 방법은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텍스트 > 패스로부터 분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3.20.4. 덤으로...
파이어웍스에서 구현하는 흐르는 문자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 드로우, 한글의 그리기 등과 마찬가지로 벡터 그래픽 방식입니다.
이렇게 그려진 이미지는 복사해서 플래시나 한글로 가져가더라도 벡터 형식을 유지하므로 깔끔한 편집에 유용합니다.
'강좌 모음 > 파이어웍스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2. 애니메이션 만들기(2) (0) | 2015.08.18 |
---|---|
3.21. 애니메이션 만들기(1) (0) | 2015.08.18 |
3.19. Swap Image(이미지 교체) (0) | 2015.08.18 |
3.18. 롤 오버(Roll Over) 버튼 만들기 (0) | 2015.08.18 |
3.17. 핫스팟(Hotspot)을 이용한 이미지 맵 (0) | 2015.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