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웹 그래픽 기능 익히기 > 3.8. 여러 개체의 결합(Combine Paths)
벡터 그래픽의 특징 중 하나는 그림을 연속적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조각들을 꿰어맞추는 식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색종이를 오려서 붙이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개체를 하나로 결합시키거나 그룹으로 묶기도 하고, 묶여진 것을 풀어내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여러 개의 개체를 결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다음과 같이 원 그리기 도구를 이용하여 세 개의 원을 그립니다.
그림에 붙여둔 번호는 그린 순서를 나타낸 것입니다.
3.7.1. 합치기 : 메뉴] 수정 > 패스 결합 > 합치기(Modify > Combine Paths > Union)
그림과 같이 결과는 세 개의 개체가 맨 처음 그린 원의 색상으로 묶여 합쳐지게 됩니다.
3.7.2. 교차 영역만 남기기 : 메뉴] 수정 > 패스 결합 > 교차 영역(Modify > Combine Paths > Intersect)
세 개의 개체가 교차하는 부분만 남깁니다.
3.7.3. 펀치 : 메뉴] 수정 > 패스 결합 > 펀치(Modify > Combine Paths > Punch)
맨 마지막에 그린 개체로 마치 펀치 구멍내듯이 뚫어버립니다.
3.7.4. 자르기 : 메뉴] 수정 > 패스 결합 > 자르기(Modify > Combine Paths > Crop)
맨 마지막 개체와 겹쳐진 부분만 남기고 잘라내 줍니다.
3.7.5. 연결 : 메뉴] 수정 > 패스 결합 > 연결(Modify > Combine Paths > Join)
(단축키 : Ctrl + J)
이것은 좀 다른 성질의 묶기입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공통 부분을 뺀 나머지 부분만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입니다.
3.7.6. 나누기 : : 메뉴] 수정 > 패스 결합 > 나누기(Modify > Combine Paths > Split)
(단축키 : Ctrl + Shift + J)
위의 [연결]을 다시 원상태로 돌릴 때 사용합니다. 연결의 반대 개념 즉, 분리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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